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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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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언문

우리 대자중학교는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애국인, 미래 사회에 대응하는 지식인, 더불어 살아가며 봉사하는 협동인, 강인한 의지와 체력을 지닌 건강인, 국제화 경쟁에서 앞서가는 과학인, 아름다움을 탐미하며 즐기는 예술인을 길러내는 교육을 실현하고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기 위하여 학교교육 관련 민원인 모두가 친절한 민원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들의 고객임을 새롭게 인식하고, 고객으로부터 믿음과 사랑을 받기 위하여 학교 행정서비스헌장을 제정하여 친절 봉사하며 신속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1. 우리는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을 위하는 마음으로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생각하며 모든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1.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 그리고 단정한 용모와 명쾌한 답변으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1.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 신장을 위하여 충실한 수업과 공정한 평가, 교수학습환경 개선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

1. 우리는 민원을 신속하고, 정확하며, 공정하게 처리하겠으며, 우리들이 민원처리 과정에서 고객에게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민원을 처리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1. 우리의 이러한 실천 노력으로 민원처리에 보다 나은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 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공통이행기준

학부모 및 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고객이 우리 학교를 방문할 때 가장 가까운 곳에 민원전용 주차장, 장애인 주차장을 확보하여 편리하게 주차하도록 하겠습니다.
친절한 서비스를 위하여 단정한 용모와 밝은 미소로 방문하신 고객에게 각 해당 부서의 담당자에게 안내하겠습니다.
방문하시는 민원인이 편리하게 업무를 보실 수 있도록 고객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학부모나 민원인이 내교하였을 시에 학생수업등을 제외하고는 하던 일을 중단하고 민원업무를 우선하여 처리해 드리기 위해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고 담당자가 있어야만 처리할 수 있는 경우에는 그 용건을 담당자에게 정확히 전달하여 그 경과와 내용을 민원인이 원하는 시간 및 장소, 방법으로 전화 또는 FAX 및 e-mail 등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학교를 방문했을 때 필요한 시설 및 행정장비(복사시,팩스,컴퓨터등)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겠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도록 하겠으며 벨소리가 3회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겠습니다.
전화를 받은 교직원은 "좋은 하루되십시오. 대자중학교 교사(행정직원) ○○○입니다." 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통화중에는 경청을 하고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용건과 연락처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답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교직원에게 연결할 경우 요점을 전달하여 학부모 및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대화가 끝났을 경우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등 끝인사말을 하고 학부모 및 민원인이 전화를 끊은 다음에 내려놓겠습니다.
우편·모사전송(FAX)·인터넷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인터넷의 홈페이지의 게시판을 통하여 궁금한 점이나 불편사항을 문의 하시면 신속하게 게시판이나 이메일 전화 등을 통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홈페이지는 수시로 점검하여 항상 최신성을 유지하겠습니다.
민원인이 우편이나 인터넷 팩스를 통하여 민원을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과정을 민원인에게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통보된 처리민원결과를 전화로 바로 확인하여 민원인이 그 내용을 숙지하였는지 확인하겠으며, 그것을 받지 못했을 경우에는 다시 한번 연락드리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조치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두 번 이상 방문을 하였을 경우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관련 담당자가 정중하게 사과하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관련 담당자가 불친절한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담당자를 주의시키겠으며 3회 이상 누적 될 경우 엄중 경고하고 특별정신교육을 실시하여 이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학교 행정의 시책의 지연으로 학생·교직원 및 학부모가 불만을 제기한 경우 업무 처리 과정을 조사하여 그 결과를 3일 이내에 알려 드리고 업무 처리의 잘못이 확인 된 경우에는 사과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의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던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 후 즉시 회신하여 드리겠습니다.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업무와 관련하여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비스별 처리 및 의견 접수 창구
접수·처리부서 서비스명 담당자 연락처
교 무 부 시험관련, 교육과정운영, 학생상담, 생활지도,
진학상담 및 자료제공 등 교무학사 관련 전반사항
교무부장 510 - 3800
FAX 510 - 3809
급 식 실 학교급식업무 영 양 사 510 - 3897
행 정 실 제증명발급, 학교운영위원회, 기타문의사항 행정실직원 510 - 3891
FAX 510 - 3899
주소 : 광주광역시 북구 동림동 1318번지 (우 500-804)
홈페이지 : http://www.daeja.ms.kr/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부족한 점은 개선 · 보완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학부모 및 민원인께 바라는 협조사항
우리 학교 교직원은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아래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발전과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지적하여 주셔서 교육행정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친절하고 모범적인 공무원을 발견할 시에는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셔서 다른 직원들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익우선의 행정을 위하여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을 삼가주시고 공익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익명이나 가명으로 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무·학사 서비스 이행기준

학습 서비스
준창의적 사고 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배양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교사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연중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기초 · 기본 학습력 향상에 노력하고, 학습부진학생 지도 및 영어·수학 특별 보충지도를 160시간 실시하겠습니다.
학교 홈페이지에 학습 정보를 탑재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수행평가 및 학업성취도 평가의 계획을 학기초(3월, 9월)에 공지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매년 학급당 50만원 이상을 도서구입비로 책정하여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도서실을 17:00까지 운영하고 방학 중에도 개방하겠습니다./dt>
학교생활 서비스
학교생활규정은 연1회 이상 학교공동체 구성원들의 참여와 동의 절차를 거쳐 제·개정하겠습니다.
조·종례를 통한 훈화 및 설문조사를 분기별 1회 이상 실시하여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 폭력 및 집단 따돌림·괴롭힘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생들의 고민해결, 진로지도, 인성지도를 위한 상담실을 설치하고 학생상담활동을 월수시로 실시하겠습니다.
학생들의 자기 개발을 위한 학생자치활동, 동아리활동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지원 및 홍보 서비스
학년초에 연간 교육활동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안내 책자 2종을 제작·보급하고 홈페이지에도 안내하겠습니다.
학교 방문의 날 등을 활용하여 학부모와의 상담활동을 학기별 5회 이상 실시하여 학부모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신입·전입생에게 학교생활 안내 및 진로안내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이 학교생활에 쉽게 적응하도록 하며 자녀의 진로선택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학교 주요 행사는 가정통신문과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자세히 안내하겠습니다.
매 학년말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관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음년도 교육과정운영에 반영하고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학교홈페이지에 '학부모게시판'을 설치하여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민원 행정 서비스 이행기준

학생을 위한 서비스
학생들이 학업에 열중할 수 있도록 교실의 조도 및 적정온도 유지 등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학급비품 및 시설물 보수 요청이 있을 시 즉시 점검하여 빠른 시일내로 보수 하겠습니다.
미납금 독촉과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수치심을 주지 않도록 하며 학부모님께 직접전화 또는 봉투에 동봉후 전달 또는 우편으로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인 및 학부모를 위한 서비스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연락처를 명시하여 업무의 책임성을 강화하겠습니다.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알권리를 보장하며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민원 1회 방문처리제 시행
학교를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으며, 법령에서 정하지 않은 서류 제출은 일체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처리불가능한 민원에 대하여는 신청인이 납득할 수 있도록 관련법령등 사유를 명확히 밝히고 상세한 설명과 함께 대안을 제시하여 연락드리겠습니다.
교육활동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학교운동장 및 교내시설을 최대한 개방하여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교급식 서비스 이행기준

급식 일반 서비스
학교급식법에 제시된 영양기준량을 준수하고, 식단은 급식실시 3일전까지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매월 영양교육 및 홍보자료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매월 시장조사 및 납품업체 비교단가 중 최저 단가를 단가선정으로 함과 매월 식품비 단가와 식품비 집행내역을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학교급식 학부모 봉사단을 위촉하여 매일 급식물품 검수 및 급식운영에 대한 모니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급식 위생 서비스
과학적 · 체계적 위생관리 기법인 HACCP시스템을 실시하고 조리실 각 기구에 책임자 지정을 하여 실명제을 부착하고 명찰을 착용하여 배식시 친절 배식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교급식기본방향에 따라 급식소 방역 연5회, 급식관련 종사자에 대한 건강진단을 연 2회 실시하겠습니다.
급식 관련 종사자 및 납품업체 배송직원에 대한 위생교육을 월 1회 실시하겠습니다.
월별, 주별, 매일 하는 작업구역 청소를 정하여 조리실 위생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식중독 발생 시 원인규명을 위하여 보존식과 원재료를 72시간 보관하며, 식중독 비상대책반을 조직하여 문제 발생 시 신속히 조치하겠습니다.
급식 홍보 및 의견수렴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연 2회 실시하고 결과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학교 급식의 날을 연 2회 실시하여 학부모가 급식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홈페이지에 급식 게시판을 만들어 급식에 관한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개선·보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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